전시 전경, 뉴욕, 2014-2015파리 근대미술관은 거대한 조각들, 사진, 종이 위의 작품, 시, 분류하기 힘든 오브제 등의 한자리에 모으기 쉽지 않은 40여 점의 작품들을 통해 미국작가 칼 안드레(Carl ANDRE, 1935- )에 오마주를 돌린다. 미니멀리즘의 선두주자였던 작가는 개념미술과 대지 미술에 또한 관계한다. 이번 전시는 작가가 일반적인 재료들과 산업 자재로...
자화상 17, 1981, 유화, 116x89cm, 개인소장20세기의 중요한 화가 중 한 명인 베르나르 뷔페에 대한 새로운 재평가의 일환으로 현재 파리 근대미술관에서의 회고전과 동시에 5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작가의 사적이고 친밀한 부분에 접근하는 전시가 몽마르트 미술관에서 진행된다. 페인팅, 판화, 사진들이 작가의 몽마르트와의 인연에 중심을 둔 테마들로 구...
언틸, 2015-16, 설치(부분), 사진: Douglas MASON시카고 출신의 예술가 닉 케이브(Nick CAVE, 1959- )의 작품 중 가장 크고, 복잡하며, 정치적인 뉘앙스가 짙은 거대한 설치작품 <언틸(Until)>이 미술관의 미식축구 경기장 크기의 갤러리를 채웠다. 작가가 지난 3년 동안 작업해 온 결과물로 “나는 이 작품을 하나의 연극 무대 세트, 혹은 정교한 커뮤니티 포...
야수마사 모리무라, 프리다 칼로와의 내적 대화, 2001,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SFMOMA) 소장세계 2차 대전 이후, 일본은 필름과 카메라 장치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산업적 움직임은 일본 내 수요에 기반한 것이었으며, 이러한 일본의 변화는 사진예술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시는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SFMOMA)의 일본 사진 소장품을 ‘일본...
우에하라 기로, 비너스, 2009, 콜라주(석판와 우키요에 잡지)제1차 세계대전 종결 직후에 태어난 초현실주의는 모든 존재를 이성적 도덕에서 해방시키려 했다. 일본의 우에하라는 에른스트의 콜라주에서 영향을 받은 콜라주 작업과 다양한 작가들의 추상표현주의의 회화작품과 판화, 영상작품 등을 선보인다.- 배상순 일본통...
영광스러운 복귀, 1999, 195×114cm20세기 프랑스 화가인 베르나르 뷔페(Bernard BUFFET, 1928-99)의 10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며 그간 소개가 적었던 작품의 다시 읽기를 제안한다. 파리시립근대미술관은 1953년 모리스 지라르댕(Maurice GIRARDIN)과 2012년 이다와 모리스 가르니에(Ida et Maurice GARNIER)의 기증에 의해 베르나르 뷔페의 중요한 컬렉션을 소장한 유...
작업 중인 알리시아 페날바, 알리시아 페날바 아카이브 자료1948년 프랑스 파리로 이주해서 활동하다가 갑작스럽게 삶을 마감한 아르헨티나 출신 조각가 알리시아 페날바(Alicia PENALBA, 1913-82)의 회고전이다. 그녀의 개인전은 아르헨티나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며 미술관에서는 기존에 주목받지 못했지만 재조명받을 가치가 있는 아티스트를 발굴하...
후카사와 나오토 , GEOLUXE 돌 디자인 공예와 디자인은 제조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서로 다른 장르로 구별된다. 그들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디자인적인 공예'와 '공예적인 디자인' 작품으로 또는 제품으로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손과 기계’ 과정과 소재’의 관점에서 디자인과 공예에 대해 고찰하는 전시...
전시 전경1966년 일본방문 후 70년대 초반부터 일본과 아시아의 소재기술을 살린 물건 만들기를 해온 그는 기술과 장인이 사라지는 것과, 자연이 파괴되어가는 것을 작품에 담는 디자이너이다. 이번 전시는 해변에 끊임없이 밀려오는 쓰레기에 슬픔과 분노를 느끼며 모아 만든 작품들을 선보인다. - 배상순 일본통신...
올가 피카소의 초상화, 1923 ⓒ파리 퐁피두센터 예술의 다양성과 혁신성을 보여주는 완벽한 본보기인 피카소의 초상화 80점은 가족, 친구, 연인들로 해학적인 캐리커처, 라이프 드로잉과 표현적 회화작품 사이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창조적인 과정을 보여준다. 작가 생애 모든 기간을 아우르는 작품으로 유년시절의 사실적인 회화작품부터 초현실주의적 자동...
군중, 2015, 필름 ⓒ필립 파레노프랑스 아방가르드 작가 필립 파레노(Philippe PARRENO)는 1990년대부터 명성을 쌓아 그의 장편영화 <지단, 21세기의 초상>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필름, 비디오, 음향, 조각, 퍼포먼스, 정보 기술뿐만 아니라 음악가, 과학자, 건축가, 작가들과 함께 광범위한 협업을 추진하였다. 음악가 팩토리 플로어와 수상 경력이 돋보이는 ...
자코메티, 걷고 있는 남자II, 파리, 1960, 석고, 자코메티재단 소장에스키스, 노트, 문서자료, 중요한 주석들이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와 알베르토 쟈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알려지지 않은 관계들을 밝힌다. 공적 관계이자 우정의 관계였던 이들은 20여 살의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서로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쟈코메티미술...
화이트채플갤러리 밖에서 촬영한 게릴라 걸스, 사진: 데이비드 파리게릴라 걸스가 제작한 포스터 <여성이 메트로폴리탄미술관에 들어가려면 벌거벗어야 하는가?(1989)>는 미술관에 걸린 작품 5% 미만이 여성작가이며 그중 85%가 누드화가라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남성 중심 미술계의 차별에 반기를 든, 1985년에 창설된 익명의 페미니즘 운동가그룹 ‘게릴...
전시 전경수출 은기(銀器) 105점이 전시된다. 전시는 ‘해외 중국작품’, ‘예술의 맥 천 년’, ‘의취의 융합’으로 구성되며 유물전시뿐 아니라 시대 배경, 공예의 특색, 중서(中西) 화풍 등 여러 방면에서 수출한 은기의 배후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옛 중국인이 개척한 해외무역의 증거이자 중국 근대 다채로운 사회생활의 기념이며 ...
프롤레마이오스의 우주형상의 원근법, 2016, 설치작품 ⓒ알리샤 콰데알리샤 콰데(Alicja KWADE)의 설치작품은 거대한 척추 형상의 청동주물과 공룡 멸종의 원인으로 알려진 태양계 밖 유성에 관한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데이터에서 영감을 받은 필름작품으로 제작되었다. 24개의 거대한 전자 별자리 지도는 천장에 매달려 동심원에 의해 움직이며, 은하계...
전시 전경양심전(養心殿)은 한족의 궁궐 건축물로 명대 가정(嘉靖) 연간에 설립되었고 북경 자금성 내 건청궁(乾淸宮) 서쪽에 위치한다. 청대 옹정(雍正) 시대 이후 황제가 일상정무를 보던 편전이다. 지난 100여 년 이래 처음으로 2015년 시작된 보수공사는 2020년까지 이어지는 대공사로 소장품 보물 268전, 서난각(西暖閣), 삼희당(三希堂), 동...
크리스티나 킴, 2세대 잠다니, (주)도사의 2008년 콜렉션‘지속가능성’이 디자인 업계의 화제로 대두되고 있는 요즘, 소재와 생산과정의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고려해 미래 세대와 현세대의 필요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 각광을 받고 있다. 쿠퍼휴잇디자인미술관에서는 자투리 원단이나 산업폐기물을 재이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한 자리...
호르헤 데 라 베가, 퍼즐, 1970, 캔버스 위에 아크릴, 라틴아메리카미술관(MALBA) 소장설립 15주년을 기념하여 미술관의 정체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라틴아메리카미술관(MALBA) 소장품에 대한 연구와 재구성의 과정을 통해 이 권역의 미술사를 되짚어 보는 전시이다. 이를 위해 지난 2년간 광범위한 연구가 선행되었으며, 기존 서구 중심의 미술사적 시각에서 탈피...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 무제 (USA today), 1990, Courtesy of Andrea Rosen Gallery ⓒThe Felix Gonzalez-TORRES Foundation1995년 런던 서펜타인갤러리에서 전시기획자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Hans Ulrich OBRIST)와 작가 크리스티앙 볼탕스키(Christian BOL-TANSKI)가 기획한 전시의 컨셉과 제목을 가져왔다. 작가 42인이 참여한 오리지널 전시의 확장판이자 뉴욕...
윌리엄 블레이크, 동정, 1796트레이시 에민과 윌리엄 블레이크 두 작가의 연계성을 탐구한 전시로 이들의 공통적인 관심사인 출생, 죽음, 정신성을 공유하였다. 트레이시 에민(1963)의 유명한 설치작품 <나의 침대, 1998>를 중심으로 시인이자 화가였던 윌리엄 블레이크 (1757-1827)의 작품들이 함께 전시되어, 존재적 고통과 영적 부...